MY MENU

원고 작성 방법

1. 모든 원고의 분량은 각주와 참고문헌, 국·영문 초록을 포함해 A4 17매를 넘지 않도록 한다( 글꼴: 신명조 / 글자크기: 10 / 들여쓰기: 2 / 줄간격: 160 / 용지여백 위 20, 아래 15, 좌·우 30). 규정 매수 이상의 게재논문은 소정의 초과 원고 게재료를 지불한다. 원고는 한글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제출한다. 원고 제출 시 원고 파일을 이메일로 제출하며, 제출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원고는 한글을 기본으로 하고. 한자나 외국어는 불가피한 경우에만 한글 옆에 괄호하여 부기한다. 외국의 인명이나 지명 등 고유명사는 외래어 표기법에 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본문의 구분은 절, 항, 목의 순으로 한다. 절은 '1., 2., 3., ......'의 순으로, 항은 '1), 2), 3), ......'의 순으로. 목은 '(1), (2), (3), ......'의 순으로 번호를 매긴 후, 제목을 써넣는다.
4. 인용논문의 표기는 각주로 처리하지 않고 본문에 직접 처리한다. 영문 저자의 경우는 국문으로 번역하지 않고 영문으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예: "..."(Habermas. 1987: 130)
5. 내용에 관련된 각주는 부차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한다. 내용주의 경우에도 인용방식은 위와 같다.
6. 참고문헌은 한글 문헌, 한자어권 문헌, 알파벳권 문헌, 기타 순으로 배치하며, 배열순서는 한글 문헌과 한자어권 문헌은 각각 가나다순으로, 알파벳권 문헌은 알파벳순으로 한다. 단, 같은 저자의 문헌이 여러 권일 경우에는 연도순으로 배열 하며,같은 해에 발행된 문헌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원고에 언급된 순서에 따라 발행 연도 뒤에 a, b, c를 첨가, 구분토록 한다.
7. 참고문헌은 다음의 형식에 따라 작성한다.
한글이나 한자어권의 논문(학위논문 포함)이나 기사 등은 낫표(「 」)로, 알파벳권의 논문이나 기사 등은 겹따옴표(" ")로 표기한다.

① 한글이나 한자어권 단행본의 경우는 겹낫표(『 』)로, 한글이나 한자어권 학술지의 경우는 겹꺾쇠(≪ ≫)로 표기 한다. 알파벳권 단행본이나 학술지의 경우는 기호 없이 이탤릭체로만 표기한다.
② 한글번역서의 경우 반드시 번역원서를 먼저 제시한 후 이어서 괄호 안에 번역서를 제시한다.
③ 표기순서는 논문의 경우 성명, 발행연도, 논문제목, 학술지명, 권호수, 발행월 순으로 하며, 단행본의 경우 성명, 발행 연도, 책제목, 출판사 순으로 한다(발행지는 생략).
예: 한국노동연구원. 1998. 『고실업시대의 실업대책』.
최장집. 1998. 「'민주적 시장경제'의 한국적 조건과 함의」. ≪당대비평≫, 3호, 235∼ 249쪽.
Hutton. W. 1995. The State We're in. Jonathan Cape.

Jessop. B. 1991. "Accumulation Strategies. State Forms and Hegemony Projects." in S. Clarke(ed.). The State Debates. St. Martin's Press. pp. 89∼113.


Mills, C. Wright. 1975. Sociological Imagination. PelicanBooks.(강희경·이해찬역. 1985. 『사회학적 상상력』. 홍익사).

8. 감사의 말이나 연구비 출처를 밝힐 필요가 있는 경우는 원고 제목 옆에 별표(*)를 부기하여 첫 번째 페이지의 각주 1번 바로 위에 기재한다.
9. 공동집필한 논문의 경우에는 제1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해 표기한다.
10. 투고 시에는 학회 홈페이지(http://www.criso.or.kr/)와 연결된 온라인투고시스템을 이용해 원고를 탑재한다. 단, 학회에 회원가입 후 회비를 납부한 정회원만이 가능하다.
11. 투고와 관련된 문의는 아래 주소로 하고 투고는 비판사회학회 홈페이지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에 한다.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51길 77 2층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편집자 앞
T. 02-3148-6220 / F. 02-3148-6225 / e-mail: crisocio@gmail.com
온라인 투고 시스템: https://www.dbpiaone.com/csa/index.do
하단로고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51길 77 2층 비판사회학회 우편번호 03980
전화번호 : 02-3148-6220 E-mail : sansahak1984@gmail.com
Copyrightⓒ 비판사회학회 All Rights Reserved